상담실 > 성격검사

  • MBTI란? (성격검사)
  • MBTI( Myers-Briggs Type Indicator )는 C.G.Jung의 심리유형론을 근거로 하여 Katharine Cook Briggs와 Isabel Briggs Myers가 보다 쉽고 일상생활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고안한 자기보고식 성격유형지표입니다.

    융의 심리유형론은 인간행동이 그 다양성으로 인해 종잡을 수 없는 것 같이 보여도, 사실은 아주 질서정연하고 일관된 경향이 있다는 데서 출발하였습니다.
    그리고 인간행동의 다양성은 개인이 인식(Perception)하고 판단(Judgement)하는 특징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보았습니다.

    MBTI는 인식과 판단에 대한 융의 심리적 기능이론, 그리고 인식과 판단의 향방을 결정짓는 융의 태도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제작되었습니다.
    또한 개인이 쉽게 응답할 수 있는 자기보고(self report) 문항을 통해 인식하고 판단할 때의 각자 선호하는 경향을 찾고, 이러한 선호경향들이 하나하나 또는 여러 개가 합쳐져서 인간의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여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심리검사입니다.
  • MBTI의 목적
  • MBTI의 목적은 각자가 인정하는 반응에 대한 자기보고를 통하여, 각자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고 있는 인식과 판단과정에서 나타나는 사람들의 근본적인 선호성을 알아내고 각자의 선호성이 개별적으로 또는 복합적으로 어떻게 작용하는지의 결과들을 예측하여 실생활에서 도움을 얻으려는 것입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사회는 서로간에 맺는 인간관계를 통해서 서로 도움을 주고 받으며 살아야 합니다. 이러한 인간생활의 상호성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나 자신의 이해뿐만 아니라 함께 살고 있는 가족이나 함께 일하고 있는 직장동료들에 대한 보다 근본적인 이해는 인간관계의 개선을 위해서 참으로 중요하며, 이것이 MBTI가 오늘날 다양한 영역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이유라 하겠습니다. MBTI는 그 동안 카운셀링, 심리치료 등에 유용한 도구로 사용되어 왔으며, 1980년대 이후에는 많은 기업들이 인사관리, 인력개발, 조직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하여 좋은 결과를 얻고 있습니다.
  • 상담에서의 MBTI 활용(Counseling and Psychotherapy)
  • MBTI는 학업지도, 학습방법상담, 직업상담, 부부치료, 가족치료 등 단기치료에 유용하게 사용될 뿐 아니라 보다 폭 넓은 생애상담에도 도움이 된다. 많은 상담자들이 MBTI를 통하여 내담자에게 도움을 주는 측면으로는 내담자가 자신의 능력에 대한 가치를 인정하게 되는데 있다. 내담자들은 초기에 자신과 타인의 유형에 대한 확신을 상담자로부터 받게 되는데 이러한 경험을 통하여 내담자는 자신이 지닌 자연적인 성향을 알게 되고 성장과 발전을 위한 자신의 잠재력에 대해 신뢰할 수 있게 된다. 내담자는 때로 타인으로부터 너무 오랫동안 자신을 인정받지 못했기 때문에 상담자를 찾아오곤 한다. 이러한 경우 내담자에게 자신에게 더 많이 개바된 선호도와 덜 개발된 선호도의 기능을 알려주고 이에 따른 문제와 주의하고 개발할 점들을 상담해줌으로써 내담자에게 구체적인 도움을 주게 된다.
  • 교육에서의 MBTI 활용(Education, Learning Styles and Cognitive Style)
  • MBTI는 교육장면에서 학생, 교사, 교육체계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교육장면에서 유형의 분류는 교육성취의 세 가지 측면 즉, 적성(Aptitude), 적용(Application), 흥미(Interests)와 관계된다. 교육에서의 유형이론과 관련자료들은 학습의 낮은 성취도와 높은 성취도를 설명해 주는데 도움을 준다. 유형이론은 학생들이 공부하는데 발휘할 능력과 흥미에 대한 교육적인 추측을 가능하게 해주며, 적성검사의 결과들을 좀 더 정확하게 해석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은 자신의 학습을 계획하고 선생님들은 자신들의 가르침을 좀 더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경력개발 및 진로상담에서의 MBTI활용(Career Management and Counseling)
  • MBTI는 사람들이 자신의 관심분야를 이해하고 살아가면서 어떤 일을 해야 좀 더 자신의 능력을 잘 발휘하고 자신이 속한 조직이나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지를 설계할 때 또는 학생들이 자신에게 맞는 직업을 선택하기 위하여 진로상담을 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진로상담에서 MBTI를 사용하게 될 때 직업선택의 가장 중요한 동기를 직업에 대한 흥미와 만족감으로 보며, 개인의 선호도와 직업의 성격이 얼마나 잘 조화를 이룰 수 있는가를 기본적으로 검토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선호유형과 직업간의 부조화를 가능한 줄임으로써 만족스러운 직업선택 또는 경력개발이 되도록 도움을 주게 된다.
  • 팀빌딩에서의 MBTI활용(Team Building)
  • 조직은 부서단위의 업무구조에서 팀 단위의 업무구조로 빠른 속도로 변화되어가고 있다. 팀 단위로 전환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는 좀 더 능률적인 업무처리를 위해서이다. 이러한 효율적인 팀이 구성되기 위하여는 우선 팀 구성원 각자의 여러 가지 능력을 고려하게 되겠지만 이러한 능력을 적절하게 발휘하기 위하여는 각자가 가지고 있는 특성을 팀원 각자가 이해하고 팀 리더의 특성 또한 적절히 고려함으로써 갖게 되는 강점과 약점을 인지할 때 팀으로서의 시너지효과를 발휘할 수 있게 된다. MBTI는 팀원 각자의 특성을 상호이해함으로써 팀내의 문제해결이나 갈등관리 등에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
  • 조직에서의 MBTI활용(Management and Leadership)
  • 조직은 2인 이상의 인간이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정립한 체계화된 구조에 따라 구성원들이 상호작용하며 수직적, 수평적 경계를 가지고 외부환경에 적응하는 인간의 사회집단이다. 이러한 조직이 원활이 유지, 발전되기 위하여 의사소통 및 리더쉽 요인은 조직의 골격 및 혈관을 형성한다. MBTI는 조직 내의 원활한 의사소통체계 및 갈등관리, 그리고 관리자들의 리더쉽 개발 등에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조직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에니어그램은 에네아(Ennea: 아홉) + 그라마(Gramma; 그림, 점)의 합성어이다. 에네아와 그라마는 희랍어로 에네아는 아홉을 의미하고 그라마는 영어로에 점(point), 그림(draw), 또는 기록(something recorded)를 의미한다.
  • 에니어그램의 의미 (성격검사)
  • 에니어그램은 에네아(Ennea: 아홉) + 그라마(Gramma; 그림, 점)의 합성어이다. 에네아와 그라마는 희랍어로 에네아는 아홉을 의미하고 그라마는 영어로에 점(point), 그림(draw), 또는 기록(something recorded)를 의미한다. 인간에게는 아홉 가지 내면집착이 있는데, 이는 기질같이 타고난 에너지를 일컫는데, 개인이 처한 고유한 환경에 영향을 받아 현실의 성격으로 나타난다. 그런데 이 내면 집착이란 사실은 인간이 가지는 신성한 본질에 근원을 둔다. 인간은 영적인 존재이며 그것은 자신 안에 우주와 합치할 수 있는 본질을 가진다는 의미이다. 그런데 그러한 본질을 가지고 있음에도 그 사실이 망각되었다. 본질이 집착으로 왜곡된 것이다. 본질적인 가치는 다음과 같다. 평화, 완전함, 사랑, 진실, 창조력, 지혜, 신뢰와 믿음, 기쁨과 충만함, 순수함 등. 우리는 삶을 통해 끊임없이 이러한 가치들을 추구한다.

    그러나 이러한 본질적인 가치를 자기의 좁은 틀, 시간과 공간이라는 제한된 틀 속에서 자기 식대로 해석함으로 인해,즉 절대적인 가치에 집착함으로 인해 그 본질적인 기운을 잃게 된 것이다. 중세 이슬람교의 수피파 사이에서는 에니어그램이라는 아홉 개의 점, 원을 '신의 얼굴'이라고 불렀다. 아홉 가지의 성향은 각각이 神性의 일면인데, 문제는 신성을 내재하고 있으면서도 인간은 그것을 스스로 자신의 성격(에고) 안에 가둬놓음으로써 신성으로부터 멀어졌고, 아이러니컬하게도 신성을 되찾기 위해 더욱 더 자신의 성격에 매달리게 된다는 것이다.

    에니어그램은 자신이 어떤 집착 때문에 균형이 깨졌는지 알도록 도와주어 궁극적으로는 신성을 가진 우리의 본질을 재인식하도록 안내하는 내면의 성찰도구이다.
  • 내면성찰시 주의점
  • 자신의 내면집착(유형)을 찾을 때는자기성격의 부정적인 면(좋지 않은 면)에 주목해야 한다. 스트레스 받거나 화가 났을 때 우리는 숨길 수 없는 자신의 성향을 만난다. 습관적으로 행해 왔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고 여기지 않았던 일상적인 자신의 행동들을 의식하고 느껴본다. 부정적인 자기 모습을 통해 내면을 알아 가는 에니어그램의 독특한 방법 때문에 우리는 드러내놓고인정하기 싫은 자신의 모습, 사람에 따라서는 평상시 자신의 문제라고 여겨왔지만 내놓고 직면하기 두려웠던 자기 성격을 거울 쳐다보듯이 봐야할 것을 요구받는다. 그렇게 하기 힘들 때, 즉 그럴 이유를 스스로 찾기 힘들다고 여긴다면에니어그램은 그에게 더 이상 의미가 없으며단지 지적 유희로, 그 자신의 고정 틀을 하나 더 배가하는 결과가 될 것이다.

    진정으로 자기를 찾고싶다면보기 싫고 직면하기 어려운 자신의 문제를 자기 것으로 인정할 수 있는용기와 정직성이 반드시 필요하다. 정직성의 토대 하에 부정적인 자기 모습을 인정하는 용기는진실을 찾는데 최고의 지름길이다. 무엇보다 행동의 동기에 주목해야 한다. 배고프면 밥먹고 '나'를 무시하면 분노가 일어나는 인간 존재의 행동과 감정 표출은 대동소이하다. 그러므로 외견상 똑같은 행동을 할 때,예를 들어, 4번과 7번이 똑같이 기성복을 거부한다면거부하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4번은 자신의 개성이 드러나지 않는 까닭에,7번은 정형화된 것은 지루하고 틀에 박혀 재미가 없기 때문에싫어하는 것이다.

    똑같은 행동이라도 그 행동의 동기가 무엇이냐를 분별해야성격유형에 올바로 접근할 수 있다. 집착은 동기에서 구별된다.어떤 번호도 다른 번호보다 더 우월하거나 열등하지 않다. 에니어그램의 모든 유형을 <신의 얼굴>이라고 본 수피들의 관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우주 본질에 대한 체험을자신의 소명 속에서 어떻게 받아들이느냐가 다를 뿐이다. 우열을 가린다면 그것은그 사람만의 기준, 자기 집착에 따른 판단일 뿐이다. 또는 특정한 문화 속에서 형성된 상대적인 가치관에 기인하는 것이다. 각 번호는 틀린 것이 아니고 다만 서로 다른 것을 추구할 뿐이다. 서로 다름 속에서 조화와 균형을 찾으려는 것이 에니어그램의 진정한 의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