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스트레스가 쌓일 때 나타나는 증상들
혹시 요즘 특별한 이유도 없이 흥분이 잘 되고 식욕이 떨어지거나, 쉽게 피로를 느끼지 않나요? 아니면 이전과는 달리 공부도 잘 안되고 잠도 잘 오지 않나요? 만약 그렇다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여러분은 스트레스로 인한 고통을 받고 있는 것입니다.
- 만성 피로
- 식욕 변화
- 장이나 방광의 이상
- 흥분의 증가
- 알콜, 약물, 또는 담배의 사용의 증가
- 수면 습관의 변화
- 행동 및 정서의 변화
- 주의력 및 집중력의 변화
2. 어떤 사람이 더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가?
- 경쟁심과 성취의욕이 남보다 유난히 강한 사람
- 작은 일 하나에도 지나치게 신경쓰는 완벽주의적인 성격
- 마음이 급하고, 쉴 줄 모르는 사람
- 일을 찾아 다니고 일이 없으면 만들어서라도 해야 직성이 풀리는, 일에 중독된 사람
- 모든 일의 책임이 나한테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
- 곤경에 처했을 때 주위에 도와줄 사람이 적거나 도움을 청하지 못하는 사 람
- 스트레스를 해결하는 올바른 방법을 모르고 있거나, 방법을 알더라도 잘 사용할 줄 모르는 사람
- 우선, 나 자신이 지금 어느 정도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지 정확하게 알아야 하고, 그 스트레스가 발생하는 원인을 찾아낸 뒤 그것을 통제해 보아야 합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올바로 처리하는 방법도 알아야 합니다. 술을 마신다거나 폭식을 하는 등의 방법은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쌓이게 합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참고해 보십시오.
1. 규칙적으로 생활한다.
- 규칙적인 수면(하루 6∼8시간 정도)
- 휴식
- 식사(하루에 3-4끼정도 적은 양)
- 적당하고 규칙적인 운동
2. 기분 전환을 위한 건강한 방법을 개발한다.
- 나의 문제와 걱정거리에 대해서 지지해 주는 믿을 수 있는 친구와 이야기한다.
- 음악감상, 영화감상, 산책하기 -긴장감을 느낄 때 천천히 숨을 내쉬어다가 뱉는 것을 몇 분 동안 반복한다.
3. 사고 방법을 바꾼다.
- 불필요한 경쟁을 피하고, 자신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성취할 수 있는 것을 중점적으로 생각한다.
- 긍정적인 생각이나 유머를 사용. -재앙적(이러다가는 큰일이야)이거나, 이분법적(성공아니면 실패야)이거나, 완벽주의적(조금도 실 수해서는 안 돼)인 생각 등 스트레스를 심하게 하는 잘못된 생각이 내게 있는 지 알아보고 보 다 합리적으로 생각하기.
- 자신의 한계를 인식하고 이를 수용한다. 개개인은 각자가 개성이 있어서 서로 다름을 인정한다.
4. 전문가와 상담한다.
- 혼자 해결할 수 없을 만큼 심각한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생기면 상담을 신청해서 상담선생님들의 전문적인 도움을 요청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