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실적인 스트레스나 위협에 대한 신호인 불안은 정상적인 심리적 반응입니다. 때로는 적당한 불안과 긴장이 일이나 공부의 능률을 높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불안이 지나치게 오래 지속되어 공부나 대인관계 등의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다면 이는 심각한 문제입니다. 불안의 증상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근심걱정, 불길한 생각
- 안절부절, 신경예민
- 주의집중 곤란
- 두려움, 공포
- 입안의 침이 마름, 떨림
- 얼굴붉힘, 흥분
- 근육긴장, 심장박동 증가
- 소화불량, 설사, 잦은 소변
- 분노와 공격감정은 불쾌감을 주기 때문에 대부분의 학생들이 이를 억압하거나 부인하고, 어떤 경우에는 이 감정으로부터 도망가려고 합니다. 단 한순간에 느낀 감정을 무시하기보다는 시간 속에 없어지기를 기대할 때 결국 이 감정은 자기에게 올가미를 씌워 자기도 모르는 사이 분노와 공격감정을 증오로 발달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시간이 갈수록 원인을 알기 어렵게 만듭니다. 흥분과 긴장감속에서도 분노감정을 현명하게 극복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긴장 완화를 위한 기법들을 사용해 본다.
- 팔, 다리, 배, 어깨와 목주변, 그리고 얼굴의 근육을 하나씩 힘주어 의도적으로 긴장시킨 후 순간적으로 확 이완시키기
- 호흡을 아랫배로 천천히 깊게 쉬기
- 편안한 곳에서 안정을 취하며 명상하기
2. 친구와 일상의 스트레스에 대해 이야기한다.
- 감정의 표현은 정신건강의 기본입니다. 자기가 겪는 스트레스나 불안에 대해 다른 사람과 얘기를 나누어 봄으로써 정서적인 위로나 지지를 얻을 수 있고 억압되었던 감정도 자연스럽게 표출될 수 있습니다.
3. 불안을 일으키는 잘못된 생각이 있는지 점검한다.
- 무리하게 계획을 세워 정신없이 바쁘게 자신을 몰아대고 있지는 않은 가?
- 생활속에서 겪는 여러 사건의 의미를 지나치게 위협적인 것으로 과장 해서 해석하지는 않은가?
- 타인으로부터의 인정과 애정에 지나치게 연연해 하고 있지는 않은가?
- 지나치게 완벽하고 높은 성취기준을 설정해 놓고 있지는 않은가?
4. 전문가와 상담한다.
- 혼자서 해결하기가 너무 힘들 때는 상담자와 불안증상들에 대해 이야기함으로써 불안이 야기
되는 상황을 정확히 알고 또 그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들을 찾을 수가 있습니다.